반응형
로그인(Log in)은 컴퓨터에서 사용자 인증을 마친 후 컴퓨터 시스템에 접근하는 작업을 뜻한다. 로그인은 사용자 계정을 제공하는 국내 인터넷 사이트의 대부분에서 쓰인다.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네이트, 파란, 위키백과(한글/영문), 구글 코리아 등에서는 인증 과정을 로그인이라는 용어로 쓰고 있다. Log 라는 단어 자체가 일지(Journal, Logbook)나, 기록하다라는 의미로 원래 쓰여서, 사용자가 로그인이나 로그아웃을 하면 /var/log/wtmp 등에 이 과정을 기록하여 상태를 추적하는 파일이 있어서 컴퓨터 프로그래머나 전문 사용자에 의해 로그인이나 로그아웃이라는 용어로 정착된 것 같다. 영어사전에 Log in이 컴퓨터 분야에서 쓰이는 숙어로 설명된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국내에서도 PC 통신 시기부터 지금까지 사용자 인증 과정을 설명하는 흔한 외래어로 정착했다.

트위터, 구글(영문), 핫메일(영문), 야후(영문) 등에서는 로그인 대신에 사인 인(Sign in)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다. 사전에는 Sign in과 Sign out 숙어를 (어떤 곳에) 들어오고 나가는 과정을 기록한다는 일반적인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이를테면 출입 기록지는 Sign in and sign out sheet가 된다. 로그인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는 이유는 컴퓨터에 낯선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더 부담없이 쓰이는 용어로 컴퓨터 시스템에 쉽게 접근하도록 하고자 함이라고 추측한다.

반면 로그온(Log on)은 로그인과 쓰이는 부분이 좀 다르다. 윈도 시스템을 쓰면 우리는 정해진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온하고 로그오프한다. 반면에 다른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면 로그인과 로그아웃을 한다. 이를 보면 로그온에는 인증을 거쳐 시스템에 들어오고서 다른 목적을 위해 그 장소에 머무른다는 의미가 로그인보다 더 강하다고 여겨진다.

가입을 나타내는 영문 용어로는 Join(트위터), Sign up(페이스북 영문, 야후 영문, MSN 영문), Create an account(구글 영문) 등을 찾았다.

참고 자료
http://forum.wordreference.com/showthread.php?t=219
http://forum.wordreference.com/showthread.php?t=401297
반응형

+ Recent posts